본문 바로가기

서평

내안의 나를 찾아서

도플갱어 [1]

  난 이름이 두 개다. 집에서는 강덕윤, 신분증에 새겨진 이름은 강규진 이렇게다. 내가 태어나자마자 할아버지께서 구청에 가서 자신이 지으신 이름으로 신고를 하셨다. 그 이름은 강규진이다. 이후 어머니께서 이름 사주풀이에서 중년이 나쁘다는 풀이를 듣고 유명한 스님을 찾아가 강덕윤이라는 두 번째 이름을 지어오셨다. 집안 가족들은 모두 나를 "덕윤이"로 불렀고, 학교 선생님과 친구들은 나를 "규진이"라고 불렀다.

 

  중학생이 되어 사춘기가 되었을 때 내 정신에는 두 명의 내가 있는 것 같았다. 집안 식구들을 대할 때 나오는 내 모습과 친구들을 대할 때 나오는 내 모습이 달라기 때문이다. 점점 시간이 지나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 둘 다 내 모습이라는 걸 깨달았고 두 모습이 섞이며 내가 마주하는 상황에 따라 내 안의 두 모습이 나타나 선택을 돕거나 회피하게 해 주었다.

 

  30대 후반이 지금에 와서는 예전의 두 모습을 찾기는 어려워졌다. 하지만 고민하거나 결심을 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내 안의 자아가 역시나 나를 부추긴다. 책 <베스트 셀프>에서 이런 자아를 찾는 방법 제시한다. 특히 자아를 긍정적인 최고 자아와 부정적인 반자아로 나누고 이 둘이 내 안에 있음을 인정하게 한다. 그리고 발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최고 자아가 자주 나서서 나를 지원하도록 이끌어 내라고 한다.

 

  이 책은 단순히 좋은 말만 전하는 책이 아니다. 저자인 마이크 베이어가 많은 연구 자료와 라이프 코치로 직접 코치한 사례들을 가지고 만든 실용적인 훈련 책이다. 단계별 질문에 독자가 대답하면서 최고 자아와 반자아를 발견하게 되고 이를 삶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게 해 준다.

 

  나는 내속의 있었던 자아의 모습을 책을 읽으며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는지 정의하게 되었다. 일부는 발견한 면이 있고 일부는 바라는 모습으로 자아를 만들게 된다. 내가 만든 최고 자아에는 "갈리"라고 이름을 붙였다. 내 최고 자아 성격 특성과 비슷한 만화 캐릭터에서 이름을 따 왔다. <총몽> 만화의 주인공 이름을 가져왔지만 <공각기동대>의 주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의 성격 중에도 내가 바라던 것이 있어 자아 모습에는 이 둘을 섞어서 그리게 되었다.

 

최고 자아...(그림이 ㅠ.ㅠ)

나의 최고 자아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이다. 맡은 일을 척척 해낸다. 혼자 일하기보다 팀으로 일하기를 좋아한다. 그녀가 처음부터 잘하지는 않았다. 초보자 시절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꾸준한 노력과 좋은 멘토의 교육으로 전문가가 되었다. 팀원에게 도움을 주어 팀플레이를 향상하고 자신의 일을 확실히 완수한다. 그로 인해 팀원들로부터 신뢰가 두텁다. 또한 자신의 정신을 육체에만 한정하지 않고 가상 세계에도 연결을 하면서 사고가 개방적이다.

 

반자아

반대편의 반자아의 이름은 프로도이다.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그 프로도다. 주변에 민폐를 자주 끼치고 우유부단하다. 대개 우유부단 하지만 가끔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고 생각하면 거칠게 반응한다. 상대에게 읍박지르고 상대가 말을 듣지 않는다. 또한 성질이 급해 앞뒤 생각을 안 하고 일을 저질러 더 큰 잘못을 저지르기도 한다. 자신이 남들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피해의식도 있다. 주위에 잘된 사람을 보면 뭔가 꿍꿍이가 있을 거라고 의심한다.

 


 

그림 소질이 영 꽝이라 표현은 엉망이지만 내 안에 두 자아의 모습을 확실하게 규정하게 되었다. 예전에 둘이었던 강규진, 강덕윤 모습이 뒤섞이고 긍정적인 면은 "갈리"에게 부정적인 면은 "프로도"에게 전해졌다. 반자아가 나를 덮치기 전에 최고 자아를 떠올려 삶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게 해야겠다. 아직 작성 중인 책 중반이후의 7가지 삶의 영역에서 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지침들을 내 목표에 맞게 적어보고 원하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게 나아가자.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07829743

 

베스트 셀프 by 마이크 베이어 (지은이) / 강주헌

태도가 전부다. 습관이 삶이다.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태도와 습관이다. 《베스트 셀프》의 저자 마이크 베이어는 이 점을 매우 잘 알고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하는 통념인 “인간은 변하지...

www.aladin.co.kr

 

출처 모음

[1] 도플갱어: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D%8E%A0%EA%B2%A1%EC%96%B4